top of page

ESG-Organizational Culture

Diagnosis & Evaluation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가치, 태도, 신념의 총체로써 성과 창출의 기반으로 활용가능한 중요한 전략적 자산이며,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기대사항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가장 먼저 잘 갖추어져야 할 경영의 핵심 기반요소입니다. "지속가능성"이 핵심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그 경영활동의 주체가 조직의 사람(임직원)이기에 그들의 몰입과 동기부여에 따라 ESG 성과창출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ESG성과창출에 몰입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한 ESG위원회 혹은 전담기구 설치 등과 같은 소극적인 대응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한 노사협력하의 고성과창출형 일터구축을 요구하는 ESG경영이 되려면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영역이 바로 조직문화(ESG중 사회(Social) 영역)입니다.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경영투명성, 인권, 국제노동기준, 산업안전, 공정경쟁, 선진 노동관행 등의 요구는 ESG경영이 모든 비재무적 가치활동의 기반인 조직문화의 근본적 변화정도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셈은 ESG경영에 가장 중요한 성공기반이라고 할 수 있을 조직문화 개선에 커다란 기여를 해드릴 것입니다.
조직문화 개념 및 중요성.png
아셈은 조직들마다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도대체 우리 조직문화는 지금 어떤 상황인건지 ? ", "우리 조직문화는 지금 어디로 향하고 있는거지 ? 무늬만 그럴싸하지 혹시 역행하는 조직문화(반문화)인거 아냐 ? ",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달성을 위해 제대로 뒷받침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거지 ?"와 같은 물음에 명확하게 답변드릴 수 있는 진단결과와 최적의 해결 솔루션을 제시해 드립니다. 아래 비전체계 그림에서 ESG경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중간부분 핵심가치(core value)이며 그것이 바로 조직문화의 핵심내용이기도 합니다.
조직관리_참고.png

조직문화 혁신에 성공한 조직들은 혁신필요성 인식, 조직문화 방향성 설정, 실행주체의 헌신, 장기관점에서의 지속적 관리 등의 성공요인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서는 혁신성과 확보를 위해 핵심가치, 리더십, 인사조직시스템, 구성원 역량 및 임파워먼트 요소간 정합성 관점에서의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그림4.png
※ 조직문화진단 7S 분석(분석결과 예시)
그림3.png
※ 경쟁가치모형(CVF : Competing Value Framework)에 따른 조직문화진단(분석결과 예시)
그림5.png
그림6.png
bottom of page